뜨거운 여름 더위를 식히기 위해 물놀이를 할 수 있는 곳으로 휴가를 많이 갑니다. 경상북도에서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여름휴가지 가볼만한 계곡 명소들을 중심으로 여행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즐거운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경북 여름여행 핫플레이스 베스트 12
1. 포항 하옥계곡
요즘 sns에서 핫한 하옥계곡은 맑은 물로 잘 알려진 곳입니다. 동대산, 내연산, 향로봉, 매봉, 삿갓봉 등의 서쪽 기슭을 타고 내려온 물줄기들이 모여서 만들어낸 계곡입니다. 높은 산봉우리들이 병풍처럼 둘러싼 계곡에는 늘 맑고 차가운 물이 흐르고 자연풍광이 아름다워 여름철 피서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주차장 인근에 공영화장실이 있습니다. 갑자기 물이 깊어지는 곳이 많아 조심하는 것이 좋으며 취사가 가능합니다.
문의 및 안내 : 054-240-7670 (죽장면행정복지센터)
주소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죽장면
휴일 : 연중무휴
주차 : 약 30대정도 주차 가능
2. 영덕 옥계계곡
태백산 줄기의 끝자락인 달산면 옥계계곡은 천연림으로 뒤덮인 팔각산과 동대산의 기암절벽이 이루어낸 깊은 계곡입니다. 인적이 없는 바위틈 사이를 지나 오십천으로 흘러내리는 옥같이 맑고 투명한 물은 그 이름에 전혀 손색이 없을 만큼 맑고 깨끗합니다. 또한 기암괴석과 어우러져 하얀 물보라를 일으키며 돌아드는 풍경은 장관을 이룹니다. 맑은 계곡과 등산로를 갖춘 이곳은 야영을 하기에도 좋은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곡 앞 매점식당이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가능하며 취사가 가능합니다.
문의 및 안내 : 054-730-6651
주소 : 경상북도 영덕군 달산면 팔각산로
휴일 : 연중무휴
주차 : 가능
3. 청도 남산계곡
청도 남산계곡은 남산의 북쪽 사면에서 발원하는 소하천이 만들어낸 계곡입니다. 기암절벽과 소를 이루면서 맑은 물이 흐르는 아담한 규모의 계곡으로 더위를 식힐 수 있는 피서지로 각광받는 곳입니다. 계곡 초입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가 있는 청도 석핑고가 있고 이 외에 청도읍성, 청도향교, 도주관 등 문화 유적이 있습니다. 계곡을 따라 걸으며 고을 선비들이 모여 시를 짓고 자연 속에서 풍류를 읊었던 장소인 취암, 운금천 등의 많은 바위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하며 취사가 가능합니다.
문의 및 안내 : 054-370-6702
주소 : 경상북도 청도군 화양읍 화양남산길
주차 : 가능
휴일 : 연중개방
4. 청도 삼계리계곡
경북 청도군 운문면과 경남의 언양을 잇는 도로를 따라 펼쳐진 삼계리계곡은 널리 알려져 잇습니다. 이 계곡은 배너미, 생금비리, 개살피라는 세 계곡으로 이뤄져 있어 삼계계곡으로 부릅니다. 계곡 좌우에 늘어선 갖가지 형태의 바위, 그 앞을 완전히 덮고 있는 울창한 숲, 가지산에서 발원하는 계곡물은 산자락 곳곳에서 흘러드는 물과 합쳐져 급류와 폭포를 이루고 있습니다. 계곡이 시작되는 지점은 삼계리 마을이며 이 곳에는 닭, 염소 등의 요리를 취급하는 식당이 여러 곳이 있으며 민박도 가능합니다. 평상 대여 가능하며 취사도 가능합니다.
문의 및 안내 : 054-370-6707
주소 :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 1809
5. 울진 신선계곡
신선계곡은 백암산 자락에 있는 천연 기암절벽이 많은 계곡입니다. 계곡 전체에 소나무와 참나무가 울창하고 계곡 곳곳에 크고 작은 200여 개의 담이 있습니다. 계곡물이 맑고 깨끗하며 갖가지 형상을 한 바위들과 한데 어우러져 비경을 이룹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진사라는 사람이 와서 보니 사방에 있는 계곡의 아름다움이 신선들이 놀던 곳과 같다하여 신선골이라 불렀다고 합니다.
통행이 쉽도록 만들어진 나무 탐방로를 따라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며 깊은 계곡 속으로 이어집니다. 계곡은 맑고 투명해 자갈과 돌 위를 쉼 없이 오가는 물고기가 보입니다. 취사가 불가능합니다.
문의 및 안내 : 057-789-6903
주소 :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 백암온천로 온정면
주차 : 가능
이용시간 : 무료, 송이채취 기간 중 출입금지
6. 문경 쌍용계곡
쌍룡계곡은 속리산봉 동쪽 골짜기에서 흐르는 물이 낙동강으로 합류하기 전 농암천 상류 도장산 기슭 4km 구간에 펼쳐진 계곡입니다. 도장산의 기암괴석과 층암절벽으로 둘러싸인 계곡으로 흘러내리는 옥계수는 심산유곡에 들어온 듯한 비경을 연출하여 예로부터 시인 문객들의 사랑을 받아왔고 고승 대덕을 머물게 한 유적들이 많으며 전설 속 청룡과 황룡이 살던 곳이라 하여 쌍룡계곡이라 부릅니다.
사우정과 인근에는 선녀들이 달 밝은 바에 내려와 목욕을 하였다는 선녀탕, 20m 높이에서 물안개를 피워 올리며 떨어지는 심원폭포, 명주실 한 타래가 들어간다는 깊은 용소 등이 있습니다. 취사가 가능합니다.
문의 및 안내 : 054-550-6414
주소 : 경상북도 문경시 농암면 내서리 쌍룡꼐곡
휴일 : 연중개방
주차 : 가능
7. 문경 용추계곡
문경 8경 중 으뜸인 대야산 용추는 충북 괴산군과 경계를 이루고 잇으며 깎아지른 암봉과 온갖 형상의 기암괴석으로 둘러싸인 대야산 자락에 있습니다. 많은 비경 가운데 2단으로 이루어진 용추폭포의 장관이야말로 명소 중의 명소입니다. 암수 두마리의 용이 하늘로 오른 곳이라는 전설을 증명이라도 하듯 용추 양쪽 거대한 화강암 바위에는 두 마리의 용이 승천을 할 때 용트림하다 남긴 용 비늘 흔적이 신비롭게도 선명하게 남아 있고 아무리 가물어도 이 곳의 물은 마르는 일이 없어 예로부터 극심한 가뭄이 들면 이 곳에서 기우제를 올리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용추계곡 옆에는 천혜의 자연 환경 속에서 시민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국립 대야산자연휴양림이 있으며 숙박도 가능합니다. 취사가 불가능합니다.
문의 및 안내 : 054-550-6414
주소 :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완장리
주차 : 가능
8. 상주 장각폭포
속리산의 최고봉인 천황봉에서 시작한 시냇물이 장각동 계곡에 흘러 6m높이의 절벽을 타고 떨어지는 폭포를 장각폭포라고 합니다. 폭포 위의 기암절벽과 오래된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폭포는 비경도 훌륭하며 낙수의 소리와 용소의 깊이 또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웅장한 위용을 지닌 폭포입니다. 수심이 깊어 튜브나 구명조끼는 필수입니다. 평상대여가능하며 취사가 가능합니다.
문의 및 안내 : 054-533-1300
주소 :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 740
주차 : 가능
휴일 : 연중무휴
9. 의성 점곡계곡
의성점곡계곡으로 상하류 2개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고 모두 안전요원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암석 절별 앞으로 계곡물이 흐르고 계곡 앞에는 캠핑을 할 수 있는 넓은 공터가 있습니다. 주차장, 화장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취사가 가능하며 반려동물 동반가능합니다.
문의 및 안내 : 054-830-5080
주소 : 경상북도 의성군 점곡면 중리들길 14-33
주차 : 가능
10. 의성 빙계계곡
경북팔경의 하나로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얼음구멍과 바람구멍이 있어 빙산이라 하며 그 산을 감돌아 흐르는 내를 빙계라 하고 동네를 빙계리라 부릅니다. 삼복때 시원한 바람이 나오며 얼음이 얼고 엄동설한에 더운 김이 무럭무럭 솟아나는 신비의 계곡입니다. 계곡 입구에서부터 용추, 물레방아, 바람구멍, 어진바위, 의각, 석탑 등이 있습니다.
반려동물 동반 가능하며 오토캠핑장/야영장이 있으며 취사가 가능합니다.
문의 및 안내 : 054-830-6952
주소 : 경상북도 의성군 춘산면 빙계리 896
주차 : 가능
11. 성주 포천 계곡
포천계곡은 가야산의 여러 계곡 중 대표적인 명소로서 물이 맑고 풍부할 뿐만 아니라 웅장하고 힘찬 가야산 전경과 어우러져 옛 성주 선비들이 심신과 학문을 도야하는 장으로 삼았던 곳입니다. 조선 후기 문신이자 당대 최고의 선비였던 응와 이원조 선생이 만년을 보낸 만귀정이 상류에 있으며 만귀정 옆 세찬 기운으로 떨어지는 폭포수는 마음을 서늘하게 합니다.
약 7km 이어지는 계곡은 우거진 숲과 어울려 여름피서지로 유명하며 6월 초부터 8월 말까지 성주군에서 피서객의 안전을 위해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글램핑장, 캠핑장 이용이 편리하며 평상도 대여가 가능하며 무료야영장에서 취사가 가능합니다. 상류로 올라가면 포장한 음식은 가능하지만 취사는 안됩니다.
문의 및 안내 : 054-930-8371~3
주소 : 경상북도 성주군 가천면 화죽리
주차 :가능
휴일 : 연중무휴
12. 성주 대가천계곡(무흘구곡)
조선 중기의 대학자 한강 정구 선생이 남송 때의 주희가 노래한 무이구곡을 본받아 지은 무흘구곡의 배경이 되는 곳입니다. 한강 정구 선생과 그 후예들이 대가천의 아름다운 계곡을 오르내리며 한시를 지어 무흘의 절경을 노래하던 아름다운 비경을 간직한 곳입니다.
수도암 계곡과 청암사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물이 기암괴석과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는 대가천계곡은 폭이 넓고 물살이 세지 않고 수위가 낮아 여름철 피서지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습니다. 6월 초부터 8월 말까지 피서객의 안전을 위해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취사와 야영이 금지이며 평상대여가 가능합니다.
금수오토캠핑장을 이용하시면 바로 옆에 무흘계곡에서 내려오는 계곡물이며 취사가 가능합니다.
문의 및 안내 : 054-930-8371~3
주소 : 경상북도 성주군 수륜면
휴일 : 연중무휴
주차 : 가능
함께 보면 좋은 여행지
'여행 >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남 계곡 여름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베스트 7 (0) | 2024.07.17 |
---|---|
경남 계곡 여름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베스트 11 (2) | 2024.07.14 |
속초 실내 가볼만한곳 추천 여행지 베스트 7 (1) | 2024.07.03 |
서울 실내 가볼만한곳 추천 여행지 베스트 12 (1) | 2024.06.29 |
대전 실내 가볼만한곳 추천 여행지 베스트 8 (0) | 2024.06.25 |
댓글